정말 옛날에... Xbox Game Bar 사용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10때부터 저 기능을 잘 활용하고, 윈도우11까지 업데이트했는데도 여전히 잘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없이 컴퓨터 화면 녹화! 윈도우10 Xbox Game bar 활용하기
그런데 윈도우11로 넘어오면서 버그(?)로 인해 Xbox Game Bar가 전혀 동작하지 않거나, 녹화 버튼이 비활성화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바로가기 키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그럴 때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게 됐네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먼저 윈도우11의 기본 설정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Windows 키 + I 를 이용하여 설정을 켭니다.
그리고 게임 탭을 누른 후, Game Bar를 선택해 주세요.
바로 맨 위에 보이는 컨트롤러가 Game Bar를 열 수 있도록 허용을 켜주세요. 이후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나면 Xbox Game Bar를 열 수 있습니다.
#복구 및 초기화
그래도 안된다면 앱 자체를 복구 or 초기화를 하여 초기 상태로 바꿔야 합니다. 역시 Windows 키 + I 로 설정을 켜주세요.
앱을 누른 후, 맨 위 설치된 앱을 선택합니다.
위의 앱 검색 창에 Game이라고 검색하면 Xbox Game Bar가 나타나야 하는데 나타나질 않네요. 관련 설정의 시스템 구성 요소를 누릅니다.
Windows 11의 기본 앱이다 보니 시스템 구성 요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을 눌러서 팝업된 고급 옵션을 눌러주세요.
스크롤을 내려보면 Game Bar를 복구 및 초기화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복구를 해보아도 여전히 동작에 이상이 있다면 초기화까지 진행해 주세요.
#레지스트리 편집기
그런데 아마 여기까지 진행해도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Xbox Game Bar를 계속 사용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게 만듭니다. Windows 키 + R 을 이용하여 실행을 킨 뒤, Regedit을 입력해 주세요.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렸다면 아래와 같은 경로로 이동하여 주세요.
Computer\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GameDVR
다음 각 파일이 있는 공간 여백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 - DWQRD(32비트) 값 을 선택해 주세요.
파일 명은 AppCaptureEnabled 로 지은 뒤, 더블클릭하여 값 데이터 1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재부팅 한 번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