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 11번가에서 특가로 산 Roccat KAIN 202가 휠 튕김 현상으로 리퍼(이때는 AS 기간 내) 받았음에도 또 재발...
이번엔 AS 기간도 지났고 구매한지 오래돼서 버릴까 하다가 나름 공돌이 출신이니까 자가 수리를 도전해보게 되었습니다.
나름 제 손에, 그리고 파지법에 딱 맞는 인생 마우스인지라.. 그냥 버리기 너무 아쉽고 이제는 해외직구 아니면 구하기 힘든 모델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해외직구로는 오히려 웃돈을 주고 사는거 같기에 ㅠㅠ 수리를 택했습니다.
제가 했었던 수리 방법에는 납땜이나 다른 부품, 또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에 정보 공유하기 위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금만 손재주가 있거나 섬세하다면 모두가 따라할 수 있기에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제가 참고했던 유튜브 영상도 아래에 첨부합니다. 한 번 보자마자 너무 쉬워보여서 도전했지요.
https://www.youtube.com/watch?v=2RiBLoLuxJA&list=WL
#해체
먼저 마우스 뒷면에 마우스 피트를 잘 떼어냅니다. 떼어낸 피트는 잘 모셔둬야 나중에 다시 붙일 수 있습니다 ㅎㅎㅎ
근데... 외부 고정 볼트가 특이합니다...
Y모양의 저 특이한 볼트를 풀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다행히 가지고 있는 샤오미 전동드라이버 세트에 존재하네요.
https://s.click.aliexpress.com/e/_EGrfGuf
볼트를 모두 푼 뒤, 옆을 살짝 들어올리면서 걸쇠가 걸린 것을 풀어야합니다. 굉장히 뻑뻑하게 되어있습니다.
저는 한 쪽 깨먹었습니다... 그래도 볼트로 고정시키기에 괜찮더라고요 ㅎㅎ
하판이 해체되었다면 먼저 하판 케이블을 분리하고 하판을 뗴어내 줍니다.
그리고 나서 나사 2개를 풀어 PBA를 떼어내줍니다.
마우스 좌/우 클릭 케이블과, 휠, 손바닥부분 LED 케이블까지 먼저 뽑아야겠죠?
다음 두 번째 마우스 좌/우 클릭과 휠 부분을 통째로 뜯어내야합니다.
역시 2개의 볼트를 풀어주세요.
그리고 조금 힘이 많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위쪽 걸쇠가 총 3개가 있는데 양쪽 걸쇠를 먼저 눌러서 풀어준 뒤, 가운데를 풀면 됩니다.
드디어 거의 다 했습니다! 이제 마우스 휠 부분만 뗴어낼 차례입니다.
마우스 휠 부분이 휠 클릭도 있기에 위아래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구조인데, 이 부분을 완전히 들어올린 뒤 비틀면서 고정되어 있는 것을 떼어내면 됩니다.
가운데 센서(무슨 센서인지 모르겠습니다..)를 볼트 한 개 풀어 떼어낸 후, 휠 전체를 들어올리면 빠지게 됩니다.
이제 우리가 수리해야할 부품을 찾아냈습니다. 근데... 힘을 너무 줘서 케이블 하나를 끊어먹었네요 ㅠㅠ
가볍게 납땜부터 해주고, 다음으로 휠 센서를 감싸고 있는 은색 저 보호 판을 빼야합니다.
역시 모든 걸 힘으로 해결하니 이제 고정하는 핀이 끊어졌네요.
저는 이런 사소한 일에 개의치 않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자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인 휠 센서 내부를 봅시다.
저 집게 모양의 철판이 마우스 휠이 돌 때마다 기어 한 칸 한 칸마다 반대쪽 기판에 닿는 것인데, 저 철판 부분이 너무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접촉이 안된다던가 휘어져 있다던가의 이유로 튕김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시 어느정도 장력이 생기게(반대쪽 철판에 잘 접촉되게) 펼쳐주면 끝입니다.
이제 끝났으니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죠.
저는 깨먹거나 끊어먹기 까지 했었는데 어찌저찌 다 수리 완료되었고 지금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카인 202와 함께입니다.
휠 튕김 현상이 아예 사라졌을 정도로 의미있는 수리 작업이었네요 ㅎㅎ
다른 기종도 아마 휠 센서의 구조는 다 똑같다 보니 분해 방법만 다를 것이라 생각되네요.
그럼 모두 수리 잘 하시길 바라며! 스마일 모양의 피트 보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