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WWDC2020에서 iOS14 버전을 발표한 직후 바로 개발자 베타 업데이트가 올라왔다. 나는 역시 모험가 스타일이라 바로 iOS14와 Watch7 업데이트!! (하지만 무모하게 백업도 안하고 ... 다운 그레이드도 못하는 중 ㅠㅠ)
애플에서 발표한 기능들과 직접 써보면서 발견한 기능들을 총정리해서 이번 포스팅에 소개를 하겠습니다~
일단 먼저 iOS14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야겠죠? 이 포스팅을 보면서 저와 같이 업데이트하러 고고!
#iOS14 개발자 베타 업데이트 방법
일단 먼저 하단의 링크 접속!
아 링크를 접속하기 전에! 꼭 사파리로 진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네이버 웨일을 사용중인데, 애플의 사파리로 프로파일 파일을 다운받아도 반응이 없다. 작년의 iOS13의 기억을 되살려 바로 사파리로 시도하니까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성공!
위의 링크를 접속해서 손가락으로 드래그 드르륵드르륵 두 번만 해보면 프로파일 각각의 OS마다 설치 버튼이 있다. 원하는 OS를 선택해서 다운받으면 된다. (iOS 13 Download는 무시하세요... ㅎㅎ)
WWDC2020에선 못봤던 것 같은데 tvOS도 있다. 신기해. 하지만 해당 Profile을 다운 받기 전에 iTunes로 휴대폰(아니면 그 외 맥북이나 아이패드 등)을 연결하여 미리 백업해두길 추천한다. iTunes로 백업하는 방법은 여기저기 정보가 많으니 다른 블로거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귀찮은거 아닙니다! 단호-)
하지만?! 중간에 멘트가 있다.
"Please use Safari browser to download profile configuration."
- Safari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프로필 구성을 다운로드하십시오.
"Note: All profiles on Beta Profiles are Developer profiles. If you're interested in public beta profiles, visit Apple website to download it."
- 참고: 베타 프로파일의 모든 프로파일은 개발자 프로파일 입니다. 공개 베타 프로필에 관심이 있다면 Apple 웹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운로드하십시오.
위에 언급했듯이 Safari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정상적으로 아이폰이 인식하여 iOS14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고, 내 포스팅 제목에도 분명히!! 명시되어 있듯이 이번 베타 파일은 개발자 베타 프로파일이다. iOS14를 출시하기전에 개발자의 입장에서 호환을 위해 먼저 선 공개를 하는 프로파일이다보니 버그가 당연히 있기 마련이다!! 버그때문에 고생할 것 같다면 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Apple website에는 개발자 베타가 아닌 퍼블릭 베타의 프로파일을 올려준다. WWDC2020에 의하면 7월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Safari 브라우저로만 다운로드 누르면 위와같이 반응하면서 아이폰 - 설정에서 프로파일이 허용됐다고 없던 탭에 '프로파일이 다운로드됨'이 나타난다.
들어가서 설치까지 진행하면 된다. 그렇다면?!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iOS14 업데이트가 생긴다. 평소에 업데이트가 생성되면 설치하고 실행하듯이 똑같이 진행하면 iOS14 설치가 무사히 진행된다. iOS14 업데이트 시에도 당연히 용량이 크다보니 WiFi에 연결되어야 하고, 배터리는 50% 이상 되어야 업데이트 조건이 충족되니 사전에 미리 조건에 맞게 환경을 맞춰놓자.
WatchOS7의 경우에도 휴대폰 Safari를 통해서 개발자 베타 프로파일을 설치하고 똑같이 진행하면 Watch 어플에서 인식하고 WatchOS7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아이폰과 블루투스로 계속 통신하여야 하고 다운로드 용량 문제로 WiFi 연결 및 배터리 50% 이상 조건을 충족하는건 마찬가지.
다른 Safari 접속이 가능한 ipadOS14와 MacOS Big Sur은 각자의 디바이스에서 접속하여 설치하면 역시 위와같이 동일하게 프로파일 설치, 업데이트 수순으로 따라하면 된다. 전혀 어렵지 않으니 백업해보고 시도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단!!! 개발자 베타 버전이다보니 분명히 버그는 존재한다. 자신이 그 버그를 감당할 수 있다면 버전을 올리지만, 괜히 올려서 오히려 불편함을 크게 느끼게 된다면 당연히 안하는게 좋다. 자신의 자유이니 충분히 정보를 찾아보고 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