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매년 신제품과 새로운 OS들을 축제처럼 즐기면서 발표해준다. 나같은 애플 제품을 쓰는 이용자에겐 완전 축제나 다름없다 정말 ㅎㅎㅎㅎ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진행했다. 이 애플 연례 개발자 행사 '세계개발자회의(WWDC)'는 현지시간으로 22일에 개최됐다. 애플의 최신 운영체제(OS)들과 새로운 내용들로 나같은 애플 덕후들을 설레게 했다.
WWDC를 직접 관람은 못했지만 iOS14와 Watch7의 Beta 버전을 직접 사용해봤더니 너무나 좋아서 이렇게 정리 포스팅을 하게 됐다.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고 개인적인 의견도 섞여있으니 애교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애플의 iPadOS14, WatchOS7, MacOS Big Sur까지! 총정리 글은 아래로!
2020/06/25 - [쇼핑🛒˙꿀팁&정보📃/여러가지 꿀팁&정보📃] - 애플 WWDC2020 - iPadOS WatchOS7 MacOS 총정리
#iOS 14
Home 화면이 완전 전면 개편 됐다. Android 처럼 위젯을 설정 및 추가할 수 있다. Beta 버전은 아직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지만 이미 충분한 가능성을 봤다 ㅎㅎㅎㅎ 그리고 화면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할 경우 App Library가 등장한다. iOS14가 아주 똑똑하게 알아서 기능별로 폴더에 묶어준다. (하지만 완벽한 건 아니다. 연관없는 어플이 들어가 있기도 ...ㅎㅎ)
그리고 진짜 대박 사건! 아이폰 사용중에 전화가 오면 전화 화면으로 전환이 되지 않고 Android처럼 상단에 나타난다. (드디어 카트라이더할 때 방해받지 않는다!!!! 와아아아아아아) 이 기능은 아이폰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도 동일하게 업데이트한다.
두번째 대박 사건... 위와 같이 Android에 있는 기능으로 전화 알림 기능처럼 아이폰에서 유튜브나 넷플릭스같은 영상 어플이나 아니면 그냥 Safari에서의 동영상도 다 PiP(Picture in Picture)가 가능해진다!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경우 그냥 홈 화면으로 나가면 자동으로 PiP 기능이 실행되고, Safari와 같은 어플에서는 동영상에 PiP 버튼이 새로 추가됐다. PiP로 실행된 화면에서 일시정지 & 재생 역시 가능하고, +,-15초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위치도 위아래로 옮기는 것도 가능하다. (직접 해보니 유튜브는 프리미엄 사용자만 가능하다. 치사해)
그리고 기본 번역 어플이 새로 추가됐다. 너무나 좋은건 11개의 주요 언어를 지원하는데 한국어가 포함 됐다는 점! (애플이 드디어 우리나라도 예쁘게 봐주신다... 맨날 제품은 꼴찌로 출시하면서 쳇)
인터넷 연결없이 어플이 기기안에서 구동되어 오지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될 예정이다. 어플에 사용자가 문장이나 말을 하면 원하는 언어로 통번역을 해준다. 번역된 언어는 텍스트로 화면에 표시해주거나, 음성으로 나오게 설정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미모지. 팀쿡 CEO가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으로 인종차별 문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발표를 시작했었는데, 그에 걸맞게 새로운 미모지에 다양한 유색인종일 추가됐다. (진짜로 애플의 영향력이 대단한만큼 기업의 마인드도 굉장히 멋있다)
그리고 애플 기본 탑재되어 있는 지도 역시 강화됐다고 한다. 지도의 정확도 상승과 로드뷰 기능, 자전거 네비게이션(계단이 있는지, 오르막인지 내리막인지 정보를 가르쳐준다고 한다) 등 기능이 추가되었다고는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쓰일지 의문이다.
애플 카플레이 역시 기능이 강화됐다. 애플 카플레이는 배경화면을 바꿀 수 있고, 카플레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에 주차, 전기차 충전소, 음식 배달과 관련한 어플 카테고리를 추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추가된 디지털 자동차 키는 진짜 미래의 기술 같다. 나의 아이폰에서 자동차를 잠금 해제 및 시동까지 걸 수 있다. 내년인 2021년에 BMW 5 Series부터 첫 지원을 시작으로, 앞으로 계속 추가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디지털 자동차 키는 iMaessage로 공유도 가능하며, 사용자는 iCloud를 통해 원격으로 키 비활성화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iMassage를 여러명이서 채팅이 가능하기도 하고, 시리가 더 똑똑해지거나 시리 사용 시 시리 전체화면이 아닌 하단의 조그맣게 나타나는 등 그리고 Apple Pay 관련 업데이트 App Clips까지. 여러가지 업데이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저번에도 iOS13 Beta 버전을 미리 설치해 체험했을땐 속도감 말고는 크게 와닿는게 없었는데, 이번엔 iOS14 Beta는 저 기능의 맛보기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매력적이다.
#iOS14 지원기기
우와... 아이팟 터치에 아이폰 SE 1세대까지... 왠만한 구형 기기들도 다 지원해준다. 개이득. 새로운 iOS14로 새로운 폰으로 재탄생을 누릴 수 있겠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