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에 출시하자마자 회사에서 쓰려고 샀던 로지텍 시그니처 MK650!
로지텍 네이밍 특성상 마우스는 M650, 키보드는 K650인데 이 제품은 세트 상품이어서 MK650입니다.
사실 마우스인 M650 모델이 2022년 1월에 먼저 출시하고 키보드 K650은 8월에 늦게 출시했어요.
키보드가 8월에 출시하면서 세트로 묶어 한 번에 MK650으로 구성이 되어있길래 바로 회사에서 사용하려고 구매했습니다.
저는 오프화이트로 89,900원에 구입을 했습니다. (흰색이 진짜 이뻐욧 .....대신 때가 탑니다 ㅠㅠ)
개별로 구입한다면, 마우스는 44,900원.
키보드는 59,630원이네요. (2023년 1월 4일 기준 다나와 가격입니다)
합치면 104,530원이니 세트로 구입하면 14,630원을 저렴해요.
구입에 참고하시라고 찾아 봤습니다 ㅎㅎㅎ 이제 후기를 남겨볼게요.
1. 외관
로지텍에서 정한 규격부터 확인해볼게요.
특징으로는 마우스는 100g 정도로 적당한 무게이고, 키보드는 위아래로 좀 더 긴 길이를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규격만 보고는 감이 안올 수 있는데 마우스의 경우 저는 남성치곤 작은 손인데 그래도 좀 작습니다.
사실 M650은 M사이즈와 L사이즈가 따로 있어요. 그런데 MK650으로 구입하면 M사이즈로 구성되어 있어 선택할 수 없다는게 단점 ..
제가 산 오프화이트 색상 키보드 마우스 세트를 장패드 위에 올려서 찍어봤습니다....(사진 잘 못 찍겠습니다 ..)
키보드가 손목받침대가 일체형이라 위아래로 조금 큰 감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 손목받침대 진짜 괜찮아요 ㅎㅎㅎ
집에서는 별도로 앱코 손목받침대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무실에서도 쓰기엔 부담감이 있었거든요.
K650 키보드는 2단으로 각도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1단은 4도, 2단은 8도라고 하네요.
저는 높은게 좋아서 2단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ㅎㅎㅎ 약해보이지만 흔들림없이 굉장히 튼튼해서 좋아요.
그리고 키보드는 기본 키보드 위에 한 줄 더 있죠? 다 사무용에 사용하기 적합한 버튼들이에요.
커스텀도 가능하고 가장 유용하게 쓴건 계산기와 화면잠금 정도! 볼륨과 화면 밝기 조절도 아주 유용합니다.
하지만 K650의 경우 사무용(비즈니스용)임에도 불구하고 소음이 꽤나 큰편입니다... 제가 예민할수도 있겠지만 사무실이 굉장히 조용한 한경이라면 자신의 타이핑 소리가 너무 잘 들릴꺼에요 ㅠㅠㅠ
M650 마우스의 하부와 옆면이에요.
하부에는 전원 버튼과 블루투스 페어링을 위한 버튼. 그리고 AA건전지 + 동글이 수납공간이 같이 있습니다.
옆면에는 손에 착 붙는 곡선 디자인과 그립 부분의 물결 모양(?)이 굉장히 손가락을 안정적으로 잡게 해줍니다.
그리고 커스텀 가능한 버튼 두 개가 더 있어요. (벌써 엄지 손 닿는 부분 때 다탔네요 ... 더럽..)
소음은 K650과 다르게 무소음 클릭이라 굉장히 좋습니다. 세트로 샀지만 마우스가 진짜 좋아요.
휠도 굉장히 부드럽고 돌리는 느낌이 좋습니다. 휠을 천천히 돌리면 천천히 스크롤 되고, 빨리 돌리면 굉장히 빠르게 스크롤 됩니다. (로지텍에서는 스마트 스크롤 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뭔가 휠을 한 칸씩(?) 돌리는게 아주 마음에 들어요!! 중요한 문서 읽을 때 한줄 한줄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2. 기능
로지텍에서 공식적으로 게시한 주요 기능입니다.
마우스는 위에 소개한대로 무소음 클릭과 스마트 스크롤 휠 그리고 커스텀 가능한 버튼 2개가 주요 특징이네요.
키보드는 4도/8도 각도 조절과 여러가지 단축키들, 손목 받침대가 일체형인게 주요 특징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둘 다 연결 가능한 Logi Bolt USB가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5.1도 같이 지원해서 USB포트가 없는 모바일 기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소개하고 있는 버튼을 꾸욱 누르면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로 전환돼요!
그리고 K650 키보드에는 단축키가 굉장히 많습니다. 다 잘 활용하면 좋겠지만 그래도 너무 많은 감이 있긴한데요...
가장 좋다고 느낀건 회사이다보니 보안상의 이유로 화면잠금 키, 그리고 바로 프린트할 수 있는 프린트 키는 비즈니스용으로 아주 좋더라구요 ㅎㅎ
3. Logi Options+ 소프트웨어 지원
마우스 옆면의 2개 버튼과 키보드의 단축키들을 커스텀할 수 있는 Logi Options+ 소프트웨어를 지원합니다.
https://www.logitech.com/ko-kr/software/logi-options-plus.html
다운받고 실행해볼게요. 이미 키보드 마우스가 연결되어 있으니 바로 연결된 제품이 나타납니다.
현재 어떤 무선 방식으로 연결되어있는지 배터리는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까지 해주네요 ㅎㅎ
마우스부터 선택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좌클릭 우클릭을 제외한 3버튼은 커스텀이 가능하네요.
그리고 포인터 속도와 스크롤 속도 방향도 조절할 수 있어요. 가장 신기했던건 애플리케이션 마다 다르게 버튼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점!!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한 다음에 단축키 등을 설정할 수가 있더라구요.
(예를 들면 크롬의 경우 옆 버튼을 페이지 새로 고침이나 새 브라우저 탭 등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키보드도 살펴보겠습니다. 키보드도 커스텀 가능한 단축키들을 개별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부분을 잘 활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4. 후기
어느정도 기능과 성능, 소프트웨어까지 같이 살펴봤는데요.
저는 일단 마우스인 M650은 비즈니스용으로 아주 강력 추천합니다!
무소음 클릭이 사무실같이 조용한 환경에서 신경쓰이지도 않고 스마트 스크롤 휠이 엄청 매력적이에요.
손에 착 감기는 굴곡진 디자인도 피로도를 감소시켜주는 것 같고요.
하지만 키보드 K650의 경우 타이핑 소음이 꽤 큽니다.(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그래도 유용한 단축키들이 많고 안쓰이는 단축키가 있더라도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내 입맛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으니 소음이 조금 크다고 마냥 단점은 아니에요. 그리고 손목 받침대도 생각보다 편안하고요.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이쁩니다!! 무조건 오프화이트에요 ㅠㅠㅠ 사무실에서 다들 이뻐서 힐끗힐끗 쳐다볼거에요 ㅎㅎㅎ
그럼 이만 MK650의 후기는 이정도로 남기면서 개인적으로 자신과 잘 맞는 키보드 마우스이겠다 싶으면 추천드립니다.
요즘 키보드 마우스도 굉장히 비싸서 ... 이정도면 가성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