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도 스팀 게임 중 Deponia라는 포인트 앤 클릭 게임을 했는데, 굉장히 어렵게 클리어 했습니다.
스토리를 완벽 이해하고 창의적이어야 때로는 엉뚱해야(?) 게임을 진행할 수 있더라구요.
굉장히 어려운 만큼 공략을 써야겠다 싶어서 도전과제까지 다 클리어하고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4340/Deponia/
듀토리얼은 건너 뛰고 루퍼스의 집부터 시작합니다.
듀토리얼을 진행하면 도전과제 유치원이 클리어 됩니다.
#시작
루퍼스는 지긋지긋한 데포니아라는 쓰레기 마을을 떠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 여행가방을 싸야해요.
① 여행가방을 열면 여행을 떠나기 위한 리스트가 있습니다.
② 베개를 누르면 베개 위에 양말 1짝이 있습니다.
③ 휴대용 토치와 기름이 든 캔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아래층으로 내려갑니다.
① 쪽지를 획득한 후 화장실을 열어 뚫어뻥을 획득합니다.
② 칫솔을 획득하려고 하면 ⑤ 구멍으로 도망갑니다. (무슨 칫솔이 도망다녀 ..)
③ 사물함에서 절단기와 세제를 획득합니다.
④ 토니의 방을 들어가려고 하면 쪽지가 붙은 단두대가 떨어집니다. 쪽지를 획득합니다.
또 한 번 아래층으로 내려갑니다.
① 쪽지를 획득한 후 냉장고를 열어 양말 1짝을 획득합니다.
② 싱크대에서 냄비와 포크, 쪽지를 획득합니다.
③ 외투에서 양말 1짝을 획득합니다.
④ 쪽지를 획득합니다. 여기서 소파를 더럽게 쓰지 말라고 잔소리를 하죠.
싱크대에 기름이 든 캔을 사용하여 기름을 버린 후 빈 캔을 획득합니다. 빈 캔으로 소파를 뒤져보면 콩이 들어간 식량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냄비로 싱크대의 물을 받아 물이 든 냄비를 ⑥ 위에 올려둡니다.
⑤를 연 뒤 쪽지들을 넣고 휴대용 토치로 불을 붙입니다. 냄비가 끓기 시작할텐데, 세제를 넣은 후 양말 3짝을 넣습니다.
삶은 양말을 포크로 건져 양말 묶음을 획득합니다.
위 층에서 획득한 뚫어뻥으로 ⑦를 열어 손을 넣어봅니다. 그럼 덫을 획득하는데 식량을 사용하여 미끼가 장착된 덫을 ⑤에 설치하여 칫솔을 잡습니다. 여기서 도전과제 칫솔사냥꾼이 클리어 됩니다.
이제 여행가방 리스트에 필요한 칫솔, 양말 묶음, 식량, 절단기를 가방에 넣고 닫습니다.
그럼 짐이 너무 많아 안닫히죠. 필요없는 절단기만 뺍니다.
루퍼스는 짐을 다 싸고 탈출 장치를 타고 하늘에 있는 엘리시움으로 떠날 계획을 합니다.
탈출 장치에 탑승을 해야하는데 가방을 넣을 곳이 없습니다.
① 수납 공간을 열어 배터리를 밖으로 뺀 후, 가방을 넣습니다.
② 렌치를 획득하여 좌석을 제거합니다.
다시 집으로 들어간 후 토니의 집 앞으로 나옵니다.
① 우체통을 렌치로 풀어 획득합니다. 그리고 다시 탈출 장치를 만드는 토니의 집 뒤로 이동합니다.
③ 좌석을 떼어낸 곳에 우체통을 장착하고 배터리를 안에 넣습니다.
이제 탈출 장치의 준비는 다 됐습니다. ④ 제어 장치를 조종하여 다리 위 번쩍이는 공간(맨 왼쪽 2번째 칸)으로 조준기를 옮겨야합니다. 조준기는 레버를 조작하여 움직일 수 있는데 마치 장기의 馬(마)처럼 움직입니다.
레버 조작 순서는서남 - 북동 - 서남 - 북동 - 서남 - 남동 - 북동 - 서남 - 북동입니다.
잘못 조작 했을 경우 오른쪽 버튼으로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조준이 끝나면 도전과제 명중이 클리어 됩니다. ⑤에 휴대용 토치로 불을 붙이고 출발합니다.
미완성의 탈출 장치로 망하는 줄 알았으나, 엘리시움으로 가는 크루저에 운좋게 탑승하게 됩니다.
체인을 두 번 몸을 감아 위로 올라갑니다.
① 가방을 열고 식량과 양말을 획득합니다.
② 톱니바퀴에 식량을 쏟으면 ③에서 로봇 팔이 나오는데, 로봇 팔이 쏟아진 콩들을 줍는 동안 로봇 팔이 나오면서 열린 뚜껑에 빠르게 양말을 끼웁니다.
뚜껑이 닫히긴 했는데 이제 손으로 열 수 있어요. 연 뒤 로봇 팔을 획득합니다. 이 후 ④를 로봇 팔을 이용해 절단합니다.
그럼 갑자기 오르가논 군인인 아거스와 엘리시움의 주민인 골이 나와 말다툼을 합니다.
루퍼스는 ④로 들어가면 ⑤ 레버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고, 레버를 아무거나 조작합니다. (무엇을 조작해도 같습니다)
그러면 쓰레기 더미에 골이 맞아 아래로 떨어집니다. 루퍼스는 군인에게 잡히게 되고 그냥 내던져지게 됩니다.
떨어진 곳은 데포니아의 쿠벡이라는 마을. 마을로 들어가보니 시청 앞에 사람들이 줄 서 있습니다.
떨어진 골의 소문을 듣고 마을 사람들이 듣고 온 것이죠. 시청 안으로 들어갑니다.
① 일단 번호표를 뽑아봅니다. 그럼 66번일텐데, 접수원에게 말을 걸어보면 62번은 웬즐이라고 알려줍니다.
왼쪽 ② 게시판에서 자석을 획득한 후 강당으로 이동합니다. 의자에 앉아 있는 3명의 모자를 기억해주세요.
마을의 의사이자 소방관이자 경찰관인 기즈모가 골을 깨울 수 없다며 강력한 자극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대화를 한 후 ① 버튼을 눌러 문을 열고 안에 풍선을 획득합니다. 이제 마을로 나온 뒤 가운데 골목으로 들어갑니다.
골목 안에 ① 헤닉이라는 인물이 있는데 대화를 합니다. ② 폭파 계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건지 헤닉이 가르쳐주죠.
자석을 폭파 계획에 사용하면 쿠벡 마을의 지도가 나타납니다.
해당 집을 보면 아까 시청 안에 앉아있던 3명의 모자와 똑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3명의 집을 폭파시켜 번호표를 앞당기는 거죠.
위의 마을 지도처럼 자석을 움직입니다. 그리고 폭파 계획 옆 ③ 종을 칩니다.
여기서 한 번에 해야 도전과제 폭파 전문가가 클리어됩니다.
폭파했으면 론조의 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① 다트와 ② 간판을 획득합니다.
론조와 대화를 하면 강력한 자극제가 에스프레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빨간색 커튼을 치우고 에스프레소 머신을 보여주죠.
루퍼스는 알아서 왼쪽 탁자에 있던 레시피를 획득합니다. 이 후 ③ 커튼을 획득하고 골목으로 다시 나와 오른쪽에 있는 상황실로 이동합니다.
이 상황실은 마을의 의사이자 소방관이자 경찰관인 기즈모의 상활실 입니다.
먼저 ① 수술용 메스와 치과용 드릴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강당에서 획득한 풍선을 ②에 사용해 웃음가스로 가득 찬 풍선을 획득합니다.
레버를 내리면 경찰모드로 전환됩니다.
① 보관함에서 족쇄를 바닥에 떨어뜨린 후 또 레버를 돌려 소방관 모드로 변경합니다.
① 보관함에서 소화기를 내리고 ② 족쇄를 넣습니다. 오른쪽에 걸려있는 소방 장갑도 획득해줍니다. (숫자 표기 안했네 ㅠ)
그리고 레버를 맨 위, 의사모드로 변경하면 경찰 모드의 ③ 수갑이 떨어집니다.
다시 소방관모드로 변경하고 ③ 해치에 수갑을 걸고 경찰 모드로 바꾼 뒤 마을로 나온 뒤, 토니의 가게로 이동합니다.
가게에서 쌓여있는 ① 상품권에 손을 대면 토니가 화를 막 냅니다.
이 후 ② 갈고리를 만지면 손을 다치면서 갈고리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손을 다치니 토니는 구급 상자 열쇠를 줍니다.
마을로 나온 뒤 이번엔 웬즐의 집으로 갑니다.
웬즐의 집으로 들어가면 루퍼스의 아버지가 남기고 간 수맥 탐지기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대화를 나눈 후 지하실로 이동합니다.
① 파이프를 치과용 드릴로 구멍을 뚫습니다. 그리고 웬즐의 집 화장실로 이동합니다.
① 스펀지를 획득 후 ② 보일러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인벤토리에 있는 웃음가스로 가득 찬 풍선과 갈고리를 합성합니다.
만들어진 갈고리가 달린 풍선을 보일러에 넣으면 웬즐의 집 위로 풍선이 뜨죠.
마을로 이동한 뒤 물탱크에 올라가 ① 파이프를 발로 차줍니다. 그럼 풍선 때문에 열린 뚜껑에 파이프가 걸려요.
그리고 ② 물탱크의 마개를 당겨주면 웬즐의 집으로 더러운 물이 들어갑니다.
다시 웬즐의 집으로 이동!
아니?! 웬즐의 집에 가보니 웬즐이 진짜 수맥을 찾아냈습니다. 여기서 수맥 탐지기를 획득한 후 시청으로 이동해 줍니다.
들어가면 웬즐이 시장실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③ 63번 번호표를 주운 뒤, 시장실로 이동합니다.
시장실로 들어가면 테이블의 아래에 숨어있는(?) 현재의 시장인 로텍과 대화를 합니다. 대화를 하고 ① 벨을 눌러보니 시장은 사라져 있습니다. 베개를 치우면 자기장 장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② 물 모양에 수맥 탐지기를 가져다 대면 열쇠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음 ③ 지구본을 만져보면 유리잔과 함께 열쇠 구멍이 있습니다. 열쇠 구멍에 방금 획득한 열쇠를 넣어줍니다.
그럼 ④이 열릴텐데요, 여기서 술을 획득해줍니다.
모두 획득한 후 토니의 집으로 이동합니다.
이동 중 미니 정원에 있는 고추가 보입니다. 소방 장갑을 끼고 고추를 획득합니다. 획득 후 집으로 이동.
⑥ 펄펄 끓고 있는 냄비에 스펀지를 넣어 젖은 스펀지를 획득합니다. 획득 후 올라갑니다.
2층에서 ⑥ 구급상자함을 토니가 준 구급 상자 열쇠를 사용하여 진정제를 획득합니다. 이번엔 집 뒤로 이동합니다.
① 깔대기와 ② 휴대용 토치, ③ 불발탄을 획득하고 마을 입구로 향합니다.
① 게시판에 론조의 바에서 얻은 간판과 빨간 커튼을 걸어줍니다. 그럼 황소가 흥분해서 아드레날린을 뿜어요.
그리고 ③ 유리창에 젖은 스펀지로 닦아내면 차 주인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름은 슈가펍, 좋아하는 색깔은 핑크, 발레 인형으로 보아 발레도 좋아합니다.
다음 ⑥ 상황실로 올라가는 봉이 있습니다. 올라갑니다.
② 락핀을 획득한 후 마을 안 골목의 헤닉에게 이동합니다.
① 헤닉에게 말을 걸어보면 차 키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슈가펍, 좋아하는 색깔은 핑크, 발레 인형으로 보아 발레도 좋아한다는 정보로 트럭 열쇠를 획득합니다.
그리고 상황실로 들어가 의사모드로 변환합니다.
③ 의료보관함을 락핀으로 열어 주사기와 자극제를 획득합니다. 다시 마을 입구로 갑니다.
얻은 주사기로 황소의 피(활력을 주는 액체)를 뽑고, 트럭 열쇠로 ④ 트럭 문을 연 뒤 아래에 레버를 조작하면 ⑤ 후드가 열립니다.
자동차 배터리가 있을텐데 치과용 드릴으로 구멍을 내면 액체가 뿜어져 나옵니다. 시장실에서 얻은 유리잔에 담습니다.
그럼 고에너지를 담은 유리잔이 됩니다. 여기에> 활력을 주는 액체와 술을 사용하여 고에너지, 활력을 주고 깨끗한 물을 획득합니다.
이제 커피가루를 만들러 토니의 가게로 들어갑니다.
③ 그라운더에 고추와 자극제, 흑색 화약을 넣습니다. 흑색 화약은 불발탄과 수술용 메스를 조합하면 됩니다.
만들어진 커피 가루를 획득한 후 론조의 바로 이동합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의 앞 칸에 커피 가루를, 급수구에 고에너지,활력을 주고 깨끗한 물을 넣습니다.
드디어 에스프레소를 얻었습니다. 그러면서 도전과제 무면허 바리스타가 클리어됩니다.
골에게 에스프레소를 먹이기 위해 강당으로 이동합니다.
골에게 에스프레소를 먹이려고 하면 기즈모가 '이 구역의 의사는 나야' 라면서 못먹이게 하죠.
다시 강당 밑으로 내려가 ①에 휴대용 토치로 불을 지릅니다. 그럼 이즈모가 소방관모드로 변경하여 불을 끄러 갑니다.
강당 위로 올라와 ③ 마이크와 ④ 청진기를 획득합니다.
불을 다 끈 이즈모가 올라와 청진기가 없어졌다며 경찰모드로 변경합니다. 이 때 청진기를 ② 로텍의 주머니에 넣습니다.
이제 서로 말다툼하느라 정신이 없는 틈을 타, ⑤골의 입에 깔대기를 끼우고 에스프레소를 넣습니다.
골에게 쳐맞는 컷신이 나타나고 상황실 의사모드에서 깨어납니다.
골과 이야기를 해보면 자신의 약혼자인 클리터스에게 무선 통신기를 통해 연락해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웃음 가스로 가득 찬 풍선을 획득하며 골목으로 이동합니다.
골목의 앵무새에게 웃음 가스로 가득 찬 풍선을 사용하여 기절한 앵무새를 획득합니다.
시청으로 이동 후 강당 안으로 들어가면 로텍이 자고 있습니다.
① 깔대기를 획득하고 로텍의 목에 걸린 ② 시계를 획득합니다.
그리고 토니의 가게 '앞'으로 이동합니다. 안에 들어가지 않고 열린 창문을 바라보고 서 있습니다.
③ 위치에서 서서 진정제를 다트에 뭍히고 깔대기를 씌워 화살총을 만듭니다.
④ 창문에 화살총을 쏘면 토니가 진정(?)한 상태가 됩니다. 이제 가게 안으로 들어갑니다.
진정한 토니 상태 때문에 ① 상품권을 손쉽게 얻고 기절한 앵무새를 에스프레소로 깨워 ④ 봉 위에 올려둡니다.
그럼 토니가 루퍼스의 만행을 말하는데 루퍼스는 가게 밖으로 나갑니다. 다시 들어가 앵무새를 획득합니다.
마을 길에 있는 ⑤ 비상용 전화기에 앵무새를 올려둡니다. 그럼 토니가 말한 루퍼스의 만행을 기즈모에게 이르기 시작하죠.
이 상태로 내버려두고 시청 안으로 이동합니다.
우체국을 들어가야 하는데 영업시간을 모릅니다. ④ 위치에 시장의 시계를 넣으면 우체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①, ② 해치를 열면 고양이들이 있고 도전과제 우편 요금 누락을 위해 ① 고양이에게 에스프레소를 먹이고, ② 고양이에게 진정제를 먹입니다. 그리고 좌측의 전화교환원의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① 비둘기집 밑을 열고 자기장 장치를 넣습니다.
자기장 장치를 위와 같이 가운데가 한 칸이 되게 해야합니다.
이번 퍼즐은 1 2 3 4 버튼을 조작하여 원판을 돌려서 하는 방식인데 3-2-2-1-2-2-3-2-2-4순서로 하면 정답입니다.
다하고 나서 우체국으로 다시 내려갑니다.
토니의 가게에서 획득한 상품권을 우체국 로봇에게 주면 고양이가 움직이면서 포장을 시작합니다.
아까 도전과제를 위해 고양이들에게 각각 에스프레소와 진정제를 먹였다면 우편 요금 누락이 클리어 됩니다.
도전과제 완료가 되면 거꾸로 ① 고양이에게 진정제를 두 번 먹이고, ② 고양이에게 에스프레소를 두 번 먹입니다.
다시 상품권을 우체국 로봇에게 주면 소포를 포장하지만 ③에서 비둘기가 날아와 소포를 터트리고 뽁뽁이만 남게 됩니다.
뽁뽁이를 3번 밟아주면 우체국 로봇이 미치기 시작합니다.
자동으로 루퍼스가 우체국을 나가는데 다시 들어가면 우체국 로봇이 뽁뽁이를 미친듯이 밟고 있습니다.
④ 해치를 열어 대체용 고양이 두마리를 얻습니다. 그리고 위층 통신실로 올라가야 하는데 비밀번호가 있어요.
⑤ 쪽지가 힌트입니다.
쪽지를 왼쪽 번호판에 가져다 대보면 알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3649입니다.
올라가서 ⑥끄덕이는 새를 획득하고 무선 통신기를 만져보면 마이크와 헤드폰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당에서 얻은 마이크를 설치하고 시장실로 이동합니다.
시장실에서 ⑤ 타자기에 고양이 한 마리를 올려놓고, ⑥ 통신기에 끄덕이는 새를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전화교환원의 플랫폼으로 올라가보면 전화교환원이 ② 헤드폰을 벗어던져두고 멘탈이 나가있습니다.
헤드폰을 획득한 후 통신실에서 헤드폰까지 마저 설치하고 클리터스와 통신을 합니다.
내일 저녁에 하부 상승 정거장 플랫폼 옥상에서 만나기로 하면서 통신은 끝나고 이를 알리기 위해 상황실에 누워있는 골에게 갑니다.
근데 골은 사라져있고 침대시트를 만져보면 갑자기 기즈모가 루퍼스한테 도둑이라며 가둬버립니다.
곧이어 군인들이 찾아와 골이 어딨냐고 묻자 웬즐이 데려갔다고 하고 군인들은 사라집니다.
① 나무에 고양이 한 마리를 올리면 기즈모가 고양이를 구하기 위해 소방 모드로 바꾸느라 감옥이 풀립니다.
골이 있는 웬즐의 집으로 이동합니다.
지하실로 이동해서 찬장을 누르면 잠들어 있는 골이 있습니다.
그리고 군인들이 닥치는데 문을 닫고 수맥 탐지기로 문을 걸어서 잠급니다. 이후 기묘하게 탈출하게 됩니다.
동시에 도전과제 - 만세 이게 다 무슨 소용일까? 가 클리어됩니다.
쓰레기장으로 도망친 루퍼스는 이 곳의 레일이 하부 상승 정거장과 연결되어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크레인으로 이동하여 ① 정비 박스를 열면 퓨즈가 깨져있습니다. 퓨즈를 얻기 위해 레일 끝의 터널로 들어갑니다.
갱도 바이크 밑 ① 전조등에서 할로겐 램프를 얻고 오른쪽 구름다리로 이동합니다.
들어가자마자 ⑥ 해골이 메달려 있는데 해골의 다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② 더러운 거울을 얻고 ③ 신호등 베이스를 열어서 빨강 신호등을 뺀 뒤 할로겐 램프를 넣습니다.
그리고 닥 박사와 이야기한 후 ④ 술을 마시고 터널의 갱도 바이크를 조사하러 갑니다. 조사하고 오면 새로운 대화 선택지(예를 들면 갱도 바이크가 시동이 안 걸리는 상황에 처하면..)가 생기며 대화하면 아비얼 역변환 장치를 줍니다.
② 갱도 바이크에 아비얼 역변환 장치를 사용하면 ③ 쓰레기 더미로 튕겨나갑니다.
그럼 아비얼 역변환 장치를 알맞게 조합해야합니다. 이에 대한 힌트는 대화 선택지(여자에 대해서 말인데..)에서 얻을 수 있어요.
1. 나사 부싱을 구체에 붙일 순 있지만 죔쇠 부싱을 정육면체에 붙일 순 없다
2. 연보라색 머프가 정육면체 몸체에 붙어 있어야 하는 한 연보라색 머프를 사용한 아비얼 역변환 장치는 있을 수 없다
3. 도솔 역변환 장치가 여전히 바이나우잘 역변환 장치보다 비벌이 더 많은 스포크를 가지고 있다
4. 스포크 4개 : 나사 / 스포크 2개 : 죔쇠
위의 힌트에 맞게 만든 아비얼 역변환 장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퍼즐을 완성하면 도전과제 혼자서도 알아서 척척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아비얼 역변환 장치를 다 만들고 갱도 바이크에 아무 역변환 장치나 끼면 드디어 수리가 완료됩니다.
타고 한바퀴를 돌아오면 ④ 위치에 스위치가 내려옵니다. 이 스위치를 누르면 통제실로 이동합니다.
① 천을 획득하고 나가면 터널 2층으로 나가집니다.
⑤ 레버를 누르고 ⑥ 버튼을 누르면 터널 아래층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대로 바로 구름다리로 이동합니다.
아까와 다르게 ⑥ 해골이 조금 내려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목에 걸린 열쇠를 획득한 후 통제실에서 얻은 천을 ④ 술을 사용하면 알코올이 적셔진 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더러운 거울에 사용하면 광나는 거울을 획득합니다.
획득한 광나는 거울을 ⑥ 해골에게 걸어줍니다.
다시 통제실로 이동합니다.
② 열쇠박스에 해골 목에 있던 열쇠를 사용하면 렌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시 구름다리로 이동합니다.
⑤ 정비 해치에 렌치를 사용하여 연 뒤 퓨즈를 획득, 그리고 아무 역변환 장치를 끼웁니다.
그럼 오른쪽이 열리고, 이동합니다.
① 레버와 ② 빈병을 획득하고 터널로 돌아갑니다.
통제실로 들어가서 갱도 바이크를 타면 아래로 내려옵니다. ⑦ 선로변환 레버 박스에 획득한 레버를 끼우고 당깁니다.
다시 갱도 바이크를 출발하면 밖 쓰레기장에 있는 크레인으로 이동합니다.
크레인에 올라타 ① 정비 박스에 깨진 퓨즈 대신 마지막 역변환 장치를 넣으면 도전과제 뉴턴이 자랑스럽게 생각하겠지가 클리어 됩니다. 클리어가 되면 역변환 장치를 빼고 퓨즈를 끼워줍니다.
퓨즈를 끼운 후 ② 크레인 레버가 동작이 가능한데, 손이 미끄러지는 바람에 골을 옮기는데 실패합니다.
닥 박사에게 가면 명상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명상법을 가르쳐줄 때 닥 머리 뒤로 다리를 올리는데, 이 때 빈병에 술을 채웁니다.
명상법 설명을 잘 들어보면,
1. 오른쪽에 파란색
2. 파란색의 북쪽
3. 서쪽에 있는 초록색
4. 줄 따라 아래 파란색
이라고 설명을 하고 마치면서 술을 마시고 RIVER라고 한다. (마지막에 다시 맨 처음의 것을 말해주지 않는 것 같다...)
다시 크레인으로 돌아가서 명상법을 똑같이 따라 해 봅니다.
③ 위치에 해골의 다리를 올려두고 명상법을 똑같이 따라합니다. 그럼 정답은 펍펍(PUPUP)입니다.
그리고 술을 마신 뒤, 레버를 조작하면 골을 갱도 바이크에 옮기게 됩니다. 갱도 바이크를 출발합니다.
통제실 아래의 레버와 스위치를 조절하여 목적지인 오른쪽 아래 갱도로 가야하는데 설명이 굉장히 어려우니 패스 ....
답은 스크린샷과 같이 레버와 버튼을 조작하면 됩니다.
노란 레버 : 삐딱
빨간 레버 : 삐딱
초록 레버 : 수직
P2 스위치 : 초록
P1 스위치 : 빨강
이 퍼즐 클리어와 함께 도전과제 스위치 마스터가 클리어됩니다.
동시에 해당 챕터 첫 클리어라면 만세 - 이야기에 한 번 빠져보자!도 같이 클리어 됩니다.
드디어 하부 상승 정거장에 도착했습니다.
일단 ① 멸치 자동판매기에서 막대기에 꽃혀있는 멸치를 얻고 우클릭하여 먹으면 그냥 막대기를 획득합니다.
그리고 다시 ① 멸치 자동판매기에서 막대기에 꽃혀있는 멸치를 획득합니다. 이번엔 먹지마세요.
이번엔 솜사탕을 먹기 위해 솜사탕 자동판매기의 전원을 켜줍니다. ② 선반을 열고 플러그를 연결해줍니다.
④ 레버를 조종하며 일반 솜사탕, 칼존 솜사탕, 인광 솜사탕을 모두 맛 보세요. 그리고 나중을 위해 인광 솜사탕을 획득해놓습니다.
마지막으로 왼쪽의 ③ 껌 자동판매기를 이용하여 껌을 획득하여 먹으면 씹던 껌을 획득하면서 도전과제 미식가가 클리어 됩니다.
밖으로 나가기 전에 ⑥ 스위치를 도전과제 레버성애자가 클리어될 때까지 조작해줍니다.
로비로 이동한 뒤 바로 중앙 홀로 가줍니다. (맵이 길어 슬라이드로 2장입니다.)
오자마자 ① 모자이크 조각과 ③ 조약돌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인광 솜사탕을 ② 램프에 가져다대면 빛나는 인광 솜사탕을 획득합니다. 우측 엘리베이터로 이동합니다.
① 제어장치를 만져보면 암호가 걸려있어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일단 ② 청소도구함에서 대걸레와 비누, 양동이를 획득합니다. 이번엔 로비로 나가 좌측 탑으로 이동합니다.
② 물이 담긴 베럴에 양동이를 사용하여 물이 담긴 양동이를 획득합니다.
그리고 ① 웅덩이에 조약돌을 던지면 도전과제 패러독스가 클리어 됩니다.
물이 담긴 양동이에 비누를 사용한 뒤, 대걸레를 사용하면 비눗물이 적셔진 대걸레를 획득합니다.
다시 중앙홀로 이동합니다.
① 위치의 더러운 모자이크에 비눗물이 적셔진 대걸레를 사용하여 닦아냅니다. 그럼 닦다가 부러져 대걸레와 대걸레 손잡이로 분리됩니다.
중앙 홀 ① 해치를 열어 인광 솜사탕을 넣으면 모자이크가 환해지며 데포니아의 역사가 담긴 그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군데 모두 우클릭하여 모자이크를 확인한 뒤 로비로 이동합니다.
로비로 나가 마지막 ① 해치까지 확인하면 도전과제 데포니아의 역사가 클리어 됩니다.
다시 중앙 홀로 이동하여 ④ 구멍이 있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씹던 껌과 모자이크 조각을 조합해서 넣습니다.
그럼 모자이크 조각 퍼즐이 시작됩니다.
정답은 위와 같습니다. 조각을 우클릭 누르면 회전합니다.
마지막 껌이 붙은 모자이크 조각이 구멍에 맞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억지로 계속 넣다보면 모자이크가 박살납니다. 그 뒤에 나온 퓨즈박스를 열어 손전등을 획득한 뒤 스위치를 조작하면 제어장치의 암호를 루퍼스로 바꿉니다.
엘리베이터로 이동하기 전에 바닥에 떨어진 모자이크 조각들을 누르면 씹던 껌을 회수합니다. 그리고 이동해 주세요.
옥상으로 올라가기 전, ③ 오일탱크에 대걸레를 사용하여 기름투성이인 대걸레를 획득합니다.
그리고 ① 제어장치를 조작하면 옥상으로 올라갑니다.
옥상에서 군인들이 몰려오는 컷신이 끝나면 ① 레버를 누른 뒤 깃발을 획득합니다.
② 장식물도 획득한 뒤 다시 내려가 중앙 홀로 이동합니다.
중앙 홀을 가보면 군인 아거스와 클리터스가 작당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옥상으로 가서 클리터스와 대화를 한 뒤, 골을 데려오겠다고 하며 다시 중앙 홀로 이동합니다.
중앙 홀을 와보니 아거스 때문에 복도를 지나갈 수 없습니다. 장식물에 씹던 껌을 조합하고, 조약돌을 끼우면 조약돌이 장전된 새총을 획득합니다. 새총으로 ① 램프를 깨 어둡게 만듭니다.
떨어진 ② 램프 갓을 장식물과 대걸레 손잡이를 조합하여 끌어옵니다.
램프 갓과 기름투성이 대걸레, 깃발을 조합하면 즉흥적으로 만든 클리터스 변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흥적으로 만든 클리터스 변장을 하고 복도를 지나가려 하는데 아거스가 카트리지 이야기를 하여, 다시 클리터스에게 가서 카트리지 언급하며 백업 카트리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업 카트리지를 얻은 후 변장하여 중앙 홀을 지나 과자점으로 갑니다.
과자점을 가보니 골이 없습니다. 일단 ① 인광 뒤범벅에 막대기에 꽃혀있는 멸치를 이용하여 미끼를 얻습니다.
그리고 손전등을 ① 인광 뒤범벅에 사용하여 흔적을 따라갑니다.
좌측 탑까지 따라가보니 ① 탑 뒤쪽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동합니다.
① 주사바늘 무더기를 만지면 빨대를 획득합니다. 그리고 갈고리를 이용하여 ② 쇠창살을 올리고 들어갑니다.
멸치로 만든 미끼에 손전등을 사용하면 빛나는 미끼가 됩니다. ① 갈고리에 빛나는 미끼를 걸면 고래가 막힌 쓰레기 더미를 뚫어줍니다.
보트에 들어가보면 닥 박사와 보조 선장이 있고 소파에 골이 잠들어 있습니다. 골의 카트리지를 꺼냅니다.
닥 박사가 카트리지에 먼지가 좀 꼈을 뿐이라고 힌트를 줍니다. 청소 도구를 구해야합니다.
① 먼지털이와 ② 보조의 열쇠를 획득하고 보트 밖으로 나갑니다.
갑판에 있는 ① 상자에 보조의 열쇠를 사용한 뒤 우클릭하면 철사 솔과 디그리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카트리지를 청소하기 위해 우클릭을 해봅니다.
처음엔 접촉 핀만 먼지 투성이인데, 여기에 먼지털이를 사용하면 나머지 두 군데까지 먼지투성이가 됩니다.
디그리셔와 먼지털이를 이용하여 세 군데 모두 먼지투성이, 기름투성이, 부식됨 상태를 만든 뒤 철사 솔로 갈아버립니다.
골이 깨어나고(살짝 이상하게... ㅋㅋㅋ) 같이 옥상으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좌측 탑에 군인들이 있죠.
군인들을 처리하기 위해 ⑫ 크레인까지 이동해야 합니다.
1. 먼저 빨대를 ① 웅덩이에 사용.
2. ② 트렁크로 이동.
3. ③ 왼쪽 창문으로 이동 후 ④ 크랭크 조작.
4. ⑤ 위치가 열리면 이동 후 ⑥ 포크 획득.
5. ⑦ 파이프로 이동 후 포크를 ⑧ 경적에 삽입, 그리고 조작.
6. ⑨ 꼭대기 덮개가 열리면 이동.
이제 ⑫ 크레인으로 가야하는데 ⑩ 위치로 이동하면 ⑪ 오리너구리 봉제인형이 울리며 군인이 반응을 합니다.
한 번 울리면 오른쪽 군인이, 두 번째 울리면 왼쪽 군인이 반응하는데 왼쪽 군인이 반응할 때 손전등이 잠깐 움직이며 이때 판자 좌측에 있어야 크레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⑩ 위치이면서 인형이 한 번만 울렸을텐데, 그 상태에서 ⑪ 오리너구리 봉제인형을 획득한 뒤, 판자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에서 판자 밑에 ⑪ 오리너구리 봉제인형을 끼운 뒤 다시 ⑩ 위치로 이동합니다.
이제 ⑫ 크레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군인을 처치한 뒤, 옥상으로 올라갑니다.
옥상에 도착하면 골과 클리터스가 말다툼을 시작하는데 ① 가방을 열어 클리터스의 옷을 입습니다.
이 상태에서 말다툼에 끼어들어 '웃기지마!'라는 대화 선택지를 선택하면 갑자기 클리터스가 엉덩이에 점이 있다고 팬티를 보여줍니다.(?)
클리터스의 스피도를 잡아 ② 깃대에 걸어버립니다. 그러면 클리터스가 사실 루퍼스도 데포니아를 실컷 욕하며 자신과 작당해 엘리시움으로 갈 생각밖에 없던 나쁜 놈이라는 사실을 폭로해버립니다.
그러며 골이 화난 채 쳐다보는데 골의 카트리지를 빼버립니다. 그럼 구명정을 타고 엘리시움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사실을 말하기 위해 계속 2번 대화 선택지를 눌러줍니다.
그럼 도전과제 진실만을 말할 것을 맹세합니다가 클리어 됩니다.
진실을 알게 된 골은 자기 머리에 백업 카트리지를 넣지 말라고 하며 빼내고 골을 의식을 잃게 됩니다.
중앙 홀로 내려와 ① 읽는 장치에 있는 원본 카트리지를 획득합니다.
다시 옥상에 올라가려는데 클리터스와 군인 아거스가 앞뒤로 막으면서 카트리지를 뺏기게 됩니다.
골과 클리터스는 그대로 엘리시움으로 떠나고 루퍼스를 죽이고 남은 카트리지까지 뺏어가려고 합니다.
오른쪽 경사로로 시선을 돌리고 TV 장치의 손잡이를 눌러 극적으로 도망칩니다.
드디어 엔딩입니다. 이것으로 도전과제 만세 - 코러스가 최고라네!를 클리어합니다.
저는 병맛이긴 하지만 스토리도 나름 재미있고, 퍼즐이 굉장히 난해하며 어려웠네요 ...
후속으로 Chaos on Deponia, Goodbye Deponia, Deponia Doomsday가 있는데 한글 지원이 안되서 아마 안할 것 같네요.
영어가 되신다면 한 번 도전해보세요!
#그리고 아주 짜증나는 마지막 도전과제
개인적으로 정말 재미도 감동도 없는 도전과제였습니다. 짜증나니까 바로 설명할게요.
옵션 설정에서 저 가운데 멍청해보이는 캐릭터에 체크를 해주세요.
그리고 새 게임을 시작하면 뭔 갑자기 드로글저그! 이러고 있죠....?
이 상태로 새 게임으로 시작하여 엔딩을 봐야합니다.
모든 음성 대화, 자막이 드로글저그!로 나옵니다. 문제는 대화 선택지까지 드로글 저그!여서 감으로 눌러가며 클리어해야 됩니다 ...
+ 중간에 멈춰 저장하고 다시 시작할 경우 안깨질 때도 있다고 합니다. 시간 넉넉할 때 한 번에 클리어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