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번엔 iOS14를 올리기 전에 실제로 아이폰에서 어떻게 바뀌었는지, 어떤 기능들이 숨겨져 있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어떠한 버그가 존재하는지 알아보는 시간. 제가 먼저 실험작으로 저의 아이폰X를 통해 iOS14 개발자 베타로 업데이트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위젯 기능
운동이나 날씨, 메모, 사진의 추억 기능, 배터리 정보, 시리의 제안 등 위젯 기능을 홈 화면에 배치할 수 있다. 생각보다 깔끔하고 아주 만족스러움. 그런데 크기 조절이 아쉽다. 애플이 정해준 크기대로만 사용해야 하는 단점.
#라이브러리
아주 똑똑하게도 비슷한 장르의 어플끼리 라이브러리를 묶어준다. 홈 화면에서 가장 오른쪽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라이브러리 화면으로 넘어올 수 있다. 기존의 폴더처럼 눌러서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지저분하게 알림 숫자가 나타나지 않고 눌러야 해당 라이브러리 내에서 숫자가 나타남. 위의 앱 보관함를 클릭하여 검색해서 사용도 가능하다.
#홈 화면 페이지 편집
그냥 배경을 꾸욱~ 누를 경우 평소처럼 어플이 흔들흔들~ 하면서 편집이 가능해지고 위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 페이지의 체크를 눌러 비활성화도 할 수 있고 추가도 가능하다.
#PiP(Picture in Picture)
이 기능이 진짜 최고의 혁명. 안드로이드는 다 되는건데 아이폰은 언제 돼!!! 하다가 드디어 iOS14에서 업데이트. 넷플릭스나 유튜브 프리미엄(꼭 프리미엄이어야 한다. 치사해 유튜브), Safari와 같은 브라우저에서도 동영상을 PiP 기능 활성화가 가능하다.
#전화 알림 팝업
이 또한 굉장히 필요했던 기능. (언제까지 카트라이더 하다가 꼴찌로 밀려날꺼야 ...) 내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무조건 전화 알림 팝업으로 나타난다. 잠금화면의 상태에서만 기존의 화면으로 대문짝 만하게 전화가 왔다고 가르쳐 준다.
#뒷면 탭
뒷면을 톡톡 이중이나 삼중으로 두드릴 때 내가 원하는 기능을 넣어 실행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은 홈 버튼이 없는 아이폰X부터 지원. 버튼이 없는 만큼 다른 방식으로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손쉬운 사용 → 터치 → 뒷면 탭
#번역 어플
iOS14를 올리면 저절로 나의 홈에 생성되는 기본 어플. 생각보다 번역을 잘해주고 음성 인식도 잘된다. 음성으로 입력했을 경우 출력도 스피커로 나타난다.
#잡음 감소
에어팟 프로에서 지원하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내가 커스텀 할 수 있는 잡음 감소. 데시벨을 조절하여 잡음 제거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 에어팟 프로에 해당하는 기능인지, iOS14의 기능인지 정확하지 않다) + 노이즈 캔슬링이 아닌 재생 중 노래나 영상에서 잡음을 어느정도 걸러주는 것이라고 한다.
#강화된 시리
이제 시리 역시 화면 전체를 가리지 않고, 하단에 시리 구슬 모양이 꿀렁이면서 수행한다. 시리의 지능 또한 강화됐다고 한다. 홈 화면 뿐만 아니라 다른 어플을 실행중에도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다.
#전면 카메라 좌우 방향 유지
전면 카메라 좌우 방향 유지가 무엇이냐?! 전면 카메라, 즉 셀카 모드 일 때 좌우 반전하여 거울처럼 찍히는 걸 방지하고자 만든 기능. 셀카를 많이 찍는 사람에겐 유용할 듯.
#보안 강화
아이폰 가장 우측 상단에 카메라가 활성화되면 초록색 불이 점등되고, 마이크가 활성화되면 주황색 불이 점등된다. 마치 노트북의 전면 카메라 옆의 LED가 들어오는 것처럼 내 아이폰이 나도 모르게 활성화되어도 이 우측 상단 표시를 확인하여 알아낼 수 있다.
#소리인식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알람 동물, 집, 사람 등 여러가지 소리를 인식하여 알림을 해주는 기능. 나에게 반려동물 개나 고양이가 있다, 아니면 사이렌, 자동차 경적 등 인식하여 사용자에게 가르쳐준다.
손쉬운 사용 → 소리 인식 → 사운드
#오디오 튜닝
나는 막귀라 잘 못알아 챘지만, 오디오 튜닝으로 나의 귀에 맞게 튜닝하는 것 같다. 이퀄라이저만큼은 아니지만 바뀌긴 바뀐다.
#메시지 기능 추가
메시지에서 내가 원하는 메시지 수신인을 고정하여 맨 위에 둘 수 있다. 카드 대금 알림이라던가, 택배 문자 등 고정해두면 유용할 것 같다.
#복사 붙여넣기
어떠한 글이나 단어를 복사하고 붙어넣기 하였을 때 내가 복사한 문자가 어디에서 복사하여 붙여진 건지 출처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이게 왜 필요한가...? 클립보드도 따로 보이지도 않으면서 ㅋㅋㅋㅋ)
#알람 디자인 변경
이제 알람 맞출 때 드르르륵 돌리지 않고, 직접 숫자를 입력하여 설정할 수 있다. 드르륵이 뭔가 애플 감성이었는데 쳇.
#사진 태그 기능
사진을 아래에서 위로 스와이프한 뒤 설명란에 태그를 입력해두면 나중에 검색해서 그 사진을 찾기가 수월해졌다. 사진 정리가 한결 쉬워진 듯.
#듣기 지원
제어 센터에서 내가 에어팟 프로를 착용하고 연결되었을 때 현재 내 주변의 dB이 실시간으로 측정이 된다. 신기방기 ㅎㅎㅎㅎ
설정 → 제어 센터 → 듣기 지원 추가
#이 외의 다른 기능들
- 카메라 설정 위치 변경 - 상단에 있던 메뉴들이 하단으로 내려와 더 편해졌다고 한다. (아이폰XS부터 가능)
- 음량버튼 고속 연사 - 음량 높이기 버튼을 꾸욱~ 누르면 연속 촬영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이폰XS부터 가능)
- 에어팟 최적화 충전 - 80%가 되면 배터리의 수명을 위해 그만 충전하라고 알림 팝업.
- 애플워치 최적화 충전 - 에어팟과 마찬가지로 80%에서 알림 팝업. (WatchOS7 필요)
- 페이스타임도 전화처럼 알림 팝업
- 화질 2160p60 HDR 지원 (아이폰XS부터 가능)
- 애플 홈 기능을 제어센터에서 조작 가능. (애플 홈 기능이 뭔지 모르겠다 ㅠㅠㅠ)
위의 기능들은 직접 확인이 안됐지만 아이폰 커뮤니티에서 입수한 정보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iOS14 개발자 베타 버전의 버그들은 아래 리스트를 참고!
#그리고 각종 버그들
-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뒤로가기 버튼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 스와이프할 경우 80% 카카오톡 튕김 현상 발생
- 카카오뱅크 어플 실행 안됌
- 삼성카드 어플 실행 안됌
- GS25나만의냉장고 어플 실행 안됌
- 스타벅스 어플 실행 안됌
- 애플뮤직 글자가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음
- 멜론 재생시간 바 건드릴 시 튕김 현상 발생
이러한 버그들을 뚫고 나는 iOS14 개발자 베타 업데이트를 받아보고 싶다!!! 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2020/06/25 - [쇼핑🛒˙꿀팁&정보📃/여러가지 꿀팁&정보📃] - iOS14 개발자 베타 업데이트 방법
그리고 WWDC2020의 정보들.
2020/06/25 - [쇼핑🛒˙꿀팁&정보📃/여러가지 꿀팁&정보📃] - WWDC2020 - iOS14 총정리
2020/06/25 - [쇼핑🛒˙꿀팁&정보📃/여러가지 꿀팁&정보📃] - WWDC2020 - iPadOS WatchOS7 MacOS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