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캠핑을 많이는 다녀보지 못했지만 그래도 틈만 나면 캠핑장 예약 페이지를 기웃거리는 캠퍼입니다 ㅋㅋㅋ
올해 한 번도 캠핑을 가지 못하다가 급! 캠핑가고 싶어서 열심히 자리난 캠핑장을 찾아, 5월 말 땡큐캠핑 어플에서 예약했다가 비 소식으로 인해 취소했었어요...
처음엔 기상청을 믿지 않으면서 우물쭈물하다가 결국 예약 날짜의 3일 전, 취소를 하고 말았습니다.
근데 사건은 바로 이 때 ... 캠핑장 측에서 홈페이지에 게시한 환불 규정과 다르게 땡큐캠핑 어플에서는 일방적으로 80% 공제 후 20%만 돌려준게 화근입니다.
일단 하루라도 더 빨리 취소해야 10,000원이라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먼저 취소.
그리고 기산골캠핑장 측에 전화해보니 '땡큐캠핑 어플 규정이 그렇다'며 자기는 모르겠다 시전.
저는 '기산골캠핑장 홈페이지보고 연락드린건데 왜 다른가요?' 라고 물어보니 '그건 네이버 예약으로 했을 때의 규정이고 땡큐캠핑 환불 규정이랑 다르다'는 답변을 듣고 화가 났습니다 으으!!
(심지어 현재 기산골캠핑장 홈페이지 이용안내에 환불 규정만 쏙 빼놓은 상태)
왜냐고요? 원래는 네이버로 예약하고 싶었어요.
근데 5월 28일에 다 막아두고선 ... 땡큐캠핑 어플엔 예약가능 7자리나 있습니다.
쓰지도 않는 땡큐캠핑 어플 회원가입하고 예약했었거든요.
그럼 이제 땡큐캠핑 어플의 환불약관은 어떻게 되나? 찾아보니 이렇네요.
저는 1번째 방법처럼 사업장 계좌로 입금 형식으로 예약했습니다.
결론은 땡큐캠핑 어플 측에는 캠핑장에 문의하라! 캠핑장 측에선 땡큐캠핑 환불 규정이 그렇다!
이건 뭐 ... 말이 안통하더라고요. 그래서 알아본게 소보원이었습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 여러분도 이런 사건이 발생하면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서 '블로그에 써야겠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캠핑장 환불규정으로 소보원에 신고된 사례도 찾기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소보원 등 소비자 단체에서는 이런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카드뉴스까지 만들어서 배포 및 사업장에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카드뉴스를 보고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바로 접속했습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상담신청 - 인터넷 상담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안내받을 수 있어요.
인터넷상담신청 버튼을 눌러서 24시간 내내 상담신청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동의를 하고 신청 양식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저에 대한 인적사항을 작성해야합니다. * 표시는 필수!
그리고 피해 구제를 받기 위해 피해받은 사업장을 작성해야합니다.
품목명엔 숙박업 중 기타숙박시설 분류를 찾아 기입했고, 나머진 그냥 아는만큼 작성한 뒤, 계약사항에 대해선 오기입하지 않도록 신중히 작성했습니다.
기산골캠핑장처럼 검색해도 상호가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는데, 나오지 않으면 그냥 기타사업자 란에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문의 내용 상세하게 작성하고, 증빙할 파일을 첨부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담기관을 골라야하는데 이건 진짜 모르겠더라고요... 그냥 맨위에 있는 녹색소비자연대로 선택하고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하루만에 답장이 왔습니다.
숙박업에 대한 규정을 보여주시면서 사업자측에 합의권고를 하겠다, 그리고 연락주겠다!
전화까지 와서 친절하게 말씀까지 설명해주셨는데, 하시는 말씀이 '원래 숙박업에 대한 규정은 비수기일 경우 3일전 취소는 100% 모두 받을 수 있다'라고 하시면서 이에 맞게 중재해주겠다고 했습니다.
참고로 숙박업에 대한 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약 2주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녹색소비자연대에서 1차 중재 결과를 말씀해주셨는데 해당 캠핑장에서는 '숙박업 규정이 사용예정일 3일 전이더라도 100% 환급은 못주겠다, 40%만 줄꺼고 아니면 말아라'라는 의견이라서 결국 10,000원만 더 받을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근데 중재는 중재이고... 사실 숙박업 규정은 있지만 법은 아니라고 설명해주시면서 1차 중재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2차, 3차 중재까지 해준다고 하셨지만 그냥 원래 기산골캠핑장 환불 규정이 40% 환급이었으니 10,000원만 더 받고 상황 종료를 했습니다. 더러워서...
결과적으로 원하던 금액을 받은건 사실이고, 무엇보다 한국소비자원,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처음 이용해보았는데 생각 이상으로 소비자들의 피해에 대해 신속하게 구제 및 중재를 해주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감사한 마음을 담아 블로그에 작성해보았는데, 여러분도 피해를 받았다면 저처럼 증거자료를 수집해서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