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차가 없고, 진성 뚜벅이라 걷는걸 좋아한다. 회사를 출퇴근 할 때도, 놀러갈 때도, 여자친구를 만나러 갈 때도 모두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는데 마침 나에게 딱인! 광역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꼼꼼히 읽어보고 굉장히 좋다 싶어서 바로 신청했었다. 내가 신청했었을때만 해도, 시범 사업이다보니 굉장히 답답했다. 마일리지는 제대로 적립이 안되고 어플 불안정하고 .... 하지만 본 사업으로 전환되면서 어플 안정화가 되면서 진정한 혜택을 받는 느낌이 들었다.
역시나 계속 써본 결과 너무 좋다. 돈을 썼는데 돈이 들어오네 개이득? 이런 느낌? 이런 정책들은 널리 알리고 많이많이 써야해. 그래서 나의 블로그에 포스팅하기로 결정!
5달정도의 사용 후기와 함께 신청방법까지 같이 알아봅시다~
#사업 소개
위의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같이 들어가 볼까요오~ (홈페이지 도메인 alcard 뭐야 귀여워 ㅋㅋㅋㅋㅋ)
홈페이지 상단 메뉴바에 사업소개, 서비스안내, 카드신청, 알림마당으로 나뉘어져 있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이 모든 내용들이 가볍게 나열되어 있다.
광역일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대중교통비의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카드사의 교통요금 10%와 추가로 적립한 마일리지 20%까지해서 30% 할인 받는 셈이다.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선, 당연히 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카드 신청하고 카드가 나에게 도착하면! 앱을 다운받고 앱에 카드를 등록한다. 그리고 바로 사용하면 된다!
카드를 사용하면 30% 혜택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혜택을 계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하니 여러분도 신청하고 광역알뜰교통카드로 합리적 소비 해보세요! (현재 6월달 CGV와 제휴를 맽고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영화광으로썬 개이득!)
#마일리지는 어떻게 적립 될까?
집에서 외출하려고 출발할 때, 어플의 '출발'을 누르고 나도 출발! 그럼 스마트폰의 GPS 위치정보, 가속도/자이로 센서의 알고리즘이 이동거리를 측정하고, 승차 및 승차시간 정보를 카드사와 연계하여 제공 받는다.
하차 시에도 마찬가지로 하차 및 하차시간 정보를 받고, 도착할 때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목적지에 도착하고 어플의 '도착'을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바로 적립 되지 않는다. 거리 정보, 카드사 정보를 확인 후 다음날 확인 가능하다.)
이용거리에 대한 마일리지 800m에 비례하여 250~450원이 적립된다.(1회한도 250~450원 / 1일 횟수제한 X, 월 44회)
800m 미만의 거리라면, 비례하여 지급하게 된다. 그리고 월 15회 이하로 사용하였을 경우 적립한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으니 평소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받기 힘들 수도 있다.
저소득층 청년의 경우 꼭!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기를. 각 지자체에서 발급하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확인서를 이메일이나 팩스로 제출하기만 하면 된다. 이런 정책 진짜 칭찬해.
#광역알뜰교통카드 종류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로 3가지가 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기 소비에 맞게 혜택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신청하면 된다. (나는 신용카드 1개 사용하고 있고 그거로 충분해, 체크카드로 신청했다.)
#어플 사용 방법
어플을 실행하면 왼쪽(출발)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어플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려고 집에서 나올 때 '출발' 버튼 클릭! 그럼 오른쪽과 같은 화면으로 마일리지 적립중이라는 표시와 함께 '도착' 버튼으로 바뀐다.
목적지에 도착하고 나서 '도착' 버튼을 누르면 끝.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간다.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 .... 매번 집에서 나오면서 누르기가 쉽지 않다 ... 마찬가지로 도착해서 누르기도 쉽지 않다 ... 나는 습관되어서 요즘은 나름 잘 누르는 중 ㅎㅎㅎㅎ)
상단 오른쪽 메뉴에서 '마일리지 적립내역', '마일리지 사용내역', '대중교통 이용내역', '나의 활동'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마일리지 적립내역은 말그대로, 내가 마일리지를 언제 얼마나 쌓았나 확인할 수 있다. 내 5월달엔 대중교통을 47번 12,150원 만큼 적립됐지만, 44번 11,400원만 확정받고 내 통장에 들어왔다.
따란! 이렇게 해당 카드사에서 현금으로 똭! 들어온다. 들어올 때 기분 넘나 좋습니다 ㅎㅎㅎㅎㅎㅎ 열심히 대중교통 이용했는데 돈 번 느낌 ㅎㅎㅎ
마일리지 사용내역은 실제로 나한테 현금으로 들어온 내역이 조회되고, 대중교통 이용내역은 적립과 무관하게 그냥 해당 교통카드로 이용한 모든 정보가 나온다.
가장 신기한게 나의 활동!! 내가 대중교통을 이용함으로써, 자가용 대비 얼마가 절약됐는지 경제적 편익과 대기오염 배출량을 감소시킨 환경적 편익, 교통사고와 교통혼잡을 낮춘 사회적 편익, 그리고 내가 걷고 자전거를 이용해서 다이어트 효과인 신체건강 편익이 돈으로 계산되서 나온다. 신기방기 ㅋㅋㅋㅋㅋㅋ (뭔가 대단한 일 한 것 같고 그래. 기분 좋게 만들어 준다 ㅋㅋㅋㅋ)
#광역알뜰교통카드 대상지역
아쉽게도 우리나라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은 아니다.
지금까지는 14개 시,도에서 108개 시,군,구가 정책을 지원중이니 나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확인하고 발급 받을 수 있다. 이런 좋은 정책은 빨리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모두가 이용할 수 있었음 좋겠네.
#후기
- '출발', '도착' 버튼을 매번 누르는게 쉬운일은 아니지만 확실히 대중교통 비용에서 많은 할인을 받는다.
- 어플이 아직까진 불안정하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꾸준한 업데이트로 많이 향상되었다.
- 교통이외의 다른 추가적인 카드혜택은 덤!